타이레놀 종류와 효능 (복용량) - 음주 후 복용 금지
- 건강
- 2022. 12. 5. 23:03
이번 글에는 우리가 가장 흔하게 먹는 해열진통제인 타이레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타이레놀이라고 생각하면 한 가지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실제로는 아래와 같이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타이레놀의 종류 및 효능 그리고 복용량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01. 타이레놀
타이레놀은 존슨앤드존슨 제약 의의 해열진통제 브랜드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제제 중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제품이며, 진통제 전체를 통틀어서도 가장 유명한 브랜드에 속한다. 상표의 보통명사화의 예시로 자주 거론될 정도로 아세트아미노펜(파라세타몰) 제제를 편의상 타이레놀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2년 12월 현재 한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상하이 존슨 앤드 존슨 제약 생산분이며 수입자는 (주)한국얀센, 판매자는 한국존슨 앤드 존슨 판매 유한회사이다.
02. 타이레놀 효능 (아세트아미노펜 효과)
타이레놀은 해열 및 감기로 인한 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염좌통에 효과가 있으며 여성들의 경우 생리통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레놀 효능으로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의 효능은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으로부터 기인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는 두통과 해열 및 기타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위장 장애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타이레놀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으로 공복에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음식물과 함께 섭취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공복 시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약품과 반응하지 않으나 간독성의 위험에 있어서 음주 후에는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타이레놀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단일 성분으로 되어 있지만 감기약으로 사용되는 타이레놀에는 아세트아미노펜에 다양한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세트아미노펜은 시클로 옥시게나아제(cyclooxygenase, COX)를 억제하고, COX-2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COX-2에 대한 선택성 덕분에 아스피린과는 달리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트롬복산의 생성을 억제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은 대사산물 AM404를 통해 뇌에서 내인성 칸나비 노이드(cannabanoid)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AM404는 통증을 더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뉴런들로부터의 내인성 칸나비 노이드 / 바닐로이드 아난다미드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03. 타이레놀 종류 및 복용 방법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기본적으로 해열 및 통증 완화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타이레놀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1정에 들어간 아세트아미노펜의 분량에 따라 500mg, 325mg, 160mg, 80mg으로 나뉩니다. 325mg/500mg 타이레놀은 만12세만 12세 이상 소아 및 성인, 그리고 80mg/160mg 타이레놀은 만 12세 미만 어린이를 위한 약입니다. 그리고 아세트아미노펜에 다른 성분을 추가하여 생리통 그리고 감기를 위한 약이 있습니다.
01. 두통 + 다양한 두통
타이레놀정 500mg은 우리가 가장 많이 먹은 타이레놀입니다. 타이레놀정 500mg은 타이레놀 1정에 아세트아미노펜이 500mg 함유되어 있으며, 타이레놀정 8시간 이알서방정은 타이레놀 1정에 아세트아미노펜이 325mg 함유되어 있습니다. 2가의 차이점은 복용 시간입니다. 타이레놀정 500mg은 성인 기준으로 4~6시간 마다 1-2정 복용하면 되고, 타이레놀 8시간 이알서방정은 8시간마다 2정씩 복용(650mg)합니다. 이알서방정은 체내에서 천천히 녹으면서 약이 흡수되기 때문에 약효과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02. 생리통
우먼스 타이레놀정은 아세트아미노펜 500mg에 파마프롬25mg 들어가 있어 월경전 여성의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약입니다. 우먼스 타이레놀정에 포함된 파마프롬은 몸이 붓는 붓기 증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월경시 몸이 붓는 현상을 개선하여 생리통에 도움을 줍니다.
03. 감기
감기가 걸렸을 때 먹는 타이레놀이 바로 타이레놀 콜드 에스정입니다. 타이레놀 콜드 에스정은 종합 감기약으로 아세트아미노펜의 용량은 줄었지만 슈도에페드린염사염, 덱스트로메토르판브롬화수소,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이 들어 있어 코막힘과 기침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4. 어린이 해열제
마지막으로 어린이용은 용량을 아세트아미노펜의 용량을 줄인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어린이 타이레놀의 경우 용량과 먹는 방법이 여러 가지입니다. 바로 씹어 먹을 수 있는 약도 있고, 시럽 형태도 있습니다. 만 12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어린의 나이와 몸무게에 맞춰 적절한 용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어린용 타이레놀에 대해 몸무게별 1회 권장량 및 제품별로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정리하였습니다.
05. 술 먹고 타이레놀 안되요!!!!
술을 마시고 나면 머리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진통제로 타이레놀을 먹으면 안 됩니다. 정말 아파서 먹어야 한다면 타이레놀이 아닌 애드빌과 같은 다른 성분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 포장지를 보면 술을 마신 후 타이레놀을 먹지 말라고 경고문구가 있습니다. 그럼 왜 술 먹고 타이레놀을 먹으면 안 될까요? 그건 바로 간 손상 때문입니다.
타이레놀을 1알씩 하루 세 번 먹으면 간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술을 마신 사람이 타이레놀을 먹으면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술은 간에서 2E1이라는 효소에 의해 대사가 되면서 분해가 되는데, 술이 이 효소의 작용시간을 더 늘립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공교롭게도 타이레놀도 2E1에 의해 대사가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진통제는 그렇지 않은데, 유독 타이레놀만 같은 효소에 의해 대사가 됩니다. 따라서 타이레놀이 2E1에 의해 대사가 많이 되면 NAPQI라고 하는 간 독성물질이 증가합니다. 술 때문에 타이레놀 독성이 증가하는 거죠. 술이 없으면 타이레놀은 간독성이 없는 방식인 글루크로나이드 포합이나 설페이트 포합으로 거의 다 대사가 되어 간에 영향이 없습니다.
2022.12.03 - [건강] - 해열제 종류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및 복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