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양압기 대여 방법 및 가격

수면 무호흡증 증상 및 치료를 위한 양압기 대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수면 무호흡증 진단 기준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호흡이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멈추고, 때로는 일시적으로 혈액 내 산소량이 감소하고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는 심각한 장애입니다. 배우자나 동거자가 있다면 쉽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혼자서 생활한다면 놓칠 수 있습니다. 평소 충분한 시간의 잠을 잤는데도 불구하고 낮 시간에 매우 졸리고, 피로하고, 아침 두통, 생각 속도 저하, 집중력 부족 현상이 나타난다면 수면 무호흡증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상

수면 무호흡증 진단기준

수면 무호흡증 진단 기준은 수면 중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이 1시간에 5번 넘게 발생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시간당 무호흡 횟수가 5~15회면 경증, 15~30회는 중등증, 30회 이상이면 중증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진단기준
수면 무호흡, 원본 이미지 출처: Inspire (https://www.inspiresleep.com/)


02. 나에게 맞는 양압기 선택

수면 무호흡증은 코골이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이 지속되면 체내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서 뇌졸중, 심근경색, 고혈압, 당뇨병 등 여러 가지 질환의 단초를 제공합니다. 치매,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 질환과도 관련된 것으로 보고가 됩니다.

양압기, 출처: HelpGuide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되면 하룻밤 자면서 진행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받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관련 학계에서 인정하는 수면 무호흡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양압기'입니다. 잘 때 얼굴에 착용하는 양압기는 코에 공기 압력을 불어넣어줍니다. 이런 원리로 좁아진 기도가 넓어져서 수면 중 호흡이 잘 되도록 돕습니다. 2018년 7월부터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어 양압기 대여를 통한 치료가 부담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반드시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양압기에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양압기 치료 전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한 후 개인에게 맞는 양압 적정 검사를 시행해 별도로 기도 확장 압력을 측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양압기는 수면 단계 또는 자세 변화 등의 변수를 고려해 적정 압력의 양압을 공급하는 게 열쇠다. 개개인마다 수면 중 기도를 확장시키는데 필요한 적정 압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양압기 종류 및 특징


03. 건강 보험 급여 대여 방법 및 비용

양압기 대여 시 건강보험 급여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먼저 진행되어야 합니다. 본인 주면 수면다원검사 병원의 경우 아래 글 참고하셔서 찾으시기 바랍니다.

2022.11.13 - [건강] - 수면다원검사 병원 찾기 - 양압기 대여 [안양/의왕/산본]

수면다원검사 병원 찾기 - 양압기 대여 [안양/의왕/산본]

자는 동안 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경우 양압기를 구매하거나 대여하게 되는데, 양압기 대여를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먼저 진행되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에 따라 보험 적용 여부와 대

moon13.tistory.com

건강보험급여 기준

수면다원검사 통해 확인한 AHI (시간당 무호흡·저호흡 지수)에 따라 양압기 건강보험 급여 대상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건강보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AHI 수치가 15 이상이거나 10 이상이면서 불면증, 주간졸음, 인지기능 감소, 기분장애 증상 중 하나의 증상이 있어야 되고, 5 이상이면서 고혈압, 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 기왕력, 산소포화도 85% 미만 중 하나의 증상이 있어야 합니다.

건강보험 급여대상

순응기간

건강보험급여 지원 기준에 맞아 사용해 볼 수 있다면 먼저 3개월의 순응 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을 자기 때문에 불편한 느낌이 나타나 미리 적응하는 시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의 경우 대여비의 5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순응 기간의 경우 3개월 동안 하루 4시간 이상 사용을 해야 순응 기간 통과가 됩니다. 3개월간의 순응 기간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사용을 하게 되면 본인 부담금이 20%로 줄어듭니다. 만약 순응 기간을 통과하지 못하면 기기를 다시 반납해야 합니다.

지속 사용

지속해서 건강 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1) 3개월에 한 번씩 양압기 사용 기록을 가지고 병원에 방문해 재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2)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양압기를 사용해야 지속적으로 건강보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금액


건강보험을 적용받아 양압기를 사용할 경우 순응 기간 이후에는 기준 금액의 20%만 사용자가 부담하면 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형의 경우 월 17,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소모품인 마스크는 1년에 1개씩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95,000원의 20%인 19,000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